곡선부 교량에 박스 거더가 유리한 이유
교량 상부 구조물 구조에 대한 포스팅으로 하려고 합니다. 교량 상부 구조 중에서 직선부, 곡선부가 있는데요, 그 중 곡선부 교량의 경우, 상부 구조를 어떤 구조로 선정해야 구조 저항을 효율적으로 저항할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교량 중 곡선구간의 경우, 직선구간에 비해 차량이 주행하면서 편심을 일으킬수 있겠죠?
다시 말해, 상부 주행차량 하중이 상부 구조물의 중심과 편심하는 하중을 유발할 수 있다는거죠
단면에 발생하는 편심은 상부 구조에 유해한, 예상치 못한 하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에 안정적 설계방법은 교량 상부구조 단면을 박스단면으로 선정하면 더 안정적이고 효과적입니다
이유는 박스 단면이 다른 단면인 I형 단면보다 비틀림 강성이 효율적이기 때문이죠
나중에 단면별 휨, 비틀림, 전단저항 효율에 대해서도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상부 구조 형식에 대해 묻는 문제는 토목구조기술사 117회 문제로도 나왔었습니다,
교량 상부 구조 형식을 묻는 문제였지만, 휨/비틀림/전단 저항효율을 묻는 문제로
건축구조기술사에도 충분히 나올 수 있을거 같습니다
토목구조기술사 117회 문제 곡선교 적용에 박스거더 장단점, 특징
비틀림 강성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고 순서 비틀림 모멘트, 뒴 비틀림 모멘트에 대한 설명도 추가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편심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교각부의 부반력에 대한 대응방안을 정리했습니다. 아래 풀이 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정보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건축구조기술사 문제에선 단면의 전단중심을 묻는 문제가 나왔었습니다
아래 풀이과정을 설명해놓았으니, 링크로 가셔서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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