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틀림 모멘트 부재 설계 규정, 강도, 공식
비틀림 설계 관련한 거의 모든 규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비틀림은 전단과 유사한 부분이 많지만, 다르게 알아둬야 할 규정들도 많습니다
설계 시, 비틀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비틀림 발생시 무시할 수준인지 고려할 수준이 구분할 수 있어야 하며 비틀림 소요강도 및 설계강도를 산정하는 방법도 알아야겠습니다. 꽈배기 틀듯이 발생하는 이 비틀림에 대해 같이 알아보시죠
< 비틀림 설계하는 방법 >
1. 비틀림 설계 기본사항
2. 비틀림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조건
3. 계수 비틀림 감소할 수 있는 조건
4. 비틀림 강도 산정하는 방법
1. 비틀림 설계 기본사항
1) 콘크리트 비틀림 강도
- 설계상 단순화를 위해 콘크리트에 의한 비틀림 강도는 무시한다
2) 비틀림 철근의 설계기준 항복강도
- 비틀림 철근의 설계기준 항복강도는 500MPa 로 제한한다
- 이는 전단철근 제한사항과 같이, 경사균열폭을 제한하기 위함이다
3) 평형 비틀림, 적합비틀림 개념
① 평형비틀림
- 비틀림 모멘트에 의해 내부력의 재분배를 할 수 없는 경우에 해당한다
- 비틀림 모멘트가 재분배가 될 수 없으므로 설계비틀림모멘트는 감소할 수 없다
② 적합 비틀림
- 비틀림 모멘트에 의해 균열 및 변형이 발생한 후, 내부력의 재분배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에 해당한다
- 비틀림 모멘트가 재분배할 수 있으므로 설계비틀림모멘트는 감소될 수 있다
2. 비틀림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 아래 조건을 만족 시, 비틀림을 고려하지 않고 설계할 수 있다
1) 철근 콘크리트 부재
2)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부재
3) 축방향 인장 및 압축을 받는 철근 콘크리트 부재
3. 적합 비틀림의 경우, 계수 비틀림 모멘트
1) 계수 비틀림 모멘트 위치
: 철근 콘크리트 부재에서 받침부에서 d 만큼 떨어진 위치에서 산정한 Tu 를 고려한다
만약 d 거리 이내에 더 큰 Tu가 발생하면, 비틀림 위험 단면은 받침부 안쪽 면까지 고려해야 한다
2) 계수 비틀림 모멘트 감소
: 위에서 설명한 적합 비틀림의 경우, 계수 비틀림 모멘트를 아래 값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① 철근 콘크리트 부재
②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부재
③ 축방향 인장 및 압축을 받는 철근 콘크리트 부재
4. 비틀림 강도 산정
1) 속찬 단면의 경우
: 전단력과 비틀림 모멘트에 의한 응력은 아래 식을 만족하여야 한다
2) 속빈 단면의 경우
: 전단력과 비틀림 모멘트에 의하여 발생한 응력은 아래 식을 만족하여야 한다
이상으로 비틀림 설계를 알아봤습니다
또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비틀림 철근 산정하는 방법도 챙겨가세요
전단철근 관련 공식도 챙겨가세요!
'설계기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민보 내민받침 전단마찰철근 설계법 (0) | 2022.12.22 |
---|---|
비틀림 부재 철근, 최소 비틀림 철근 설계 방법 (0) | 2022.12.21 |
겨울철 기온에 따른 콘크리트 배합강도 보정하는 방법 (0) | 2022.12.17 |
직각/경사진/굽힘/최소 전단철근, 전단보강근 산정하는 방법 (1) | 2022.12.15 |
콘크리트 전단강도 산정하는 방법 (전단강도 공식) (0) | 2022.12.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