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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교 교각부 부반력 발생 이유

샐러던트 2020. 10. 20.


교량 중에서 사장교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사장교는 현수교와 다른 점들 중에....그 중에서 특징이 있다면 교각부에 부반력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이 사장교의 교각부에 부반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사장교의 길이가 제한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아주 길게 하면 경제적으로도 미관적으로 좋겠지만, 교각부 부반력의 안정성 때문에 길이는 제한되며 그 길이를 보통 지간비라고 부릅니다.

사장교의 지간비는 아래 그림에 표현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사장교의 하중 경로에 대해서 적어봤습니다. 하중 경로를 보면 왜 어디서 부반력에 대한 요인이 생기는지 이해가 빠르겠죠.

사장교 하중경로

사장교의 하중경로는 이렇습니다. 상부구조의 차량하중은 stay cable이 견뎌주고, 이 stay cable은 anchor cable로 이어지고 이 anchor cable은 교각부에서 지지해준다는 거죠!

부반력이 크게 발생하면 교각부에서 구조적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대책안으로 counter-weight(자중증가), cable, link shoe, 복합 사장교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토목구조기술사 118회 3교시 2번

사장교 교각 부반력 발생 이유
사장교 부반력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기술사는 다양한 문제를 보는게 중요합니다. 아래 링크로 관련 기출문제를 드립니다.

 

(링크) [토목구조] 사장교 박스단면 트러스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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