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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수교 수하비, 새그비(Sag Ratio = f/L)

샐러던트 2020. 11. 17.

 

현수교 수하비를 공부해보겠습니다, 교량의 수하비, 새그비에 대한 개념정리를 묻는 문제는 구조기술사 문제에 종종 나옵니다. 개념정리해놓고 가시기 바랍니다. 토목구조기술사 97회 기출문제로 출제된적이 있습니다.

 

 

수하비는 주경간장에 대한 새그 높이의 비로 구성됩니다.  새그비(sag ratio)에 따라서 현수교의 주케이블, 보강형에 걸리는 하중 부담이 달라지게 되죠. 경제적 설계를 위해 일반적인 현수교의 경우, 새그비를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아치교의 경우 주경간장에 대한 새그 높이의 비를 라이즈비라고 하죠? 헤깔리기 쉽습니다. 새그비, 수하비, 라이즈비..

현수교 새그비에 관한 문제를 풀어봤습니다. 문제는 토목구조기술사 97회 4교시 6번 문제이고, 아래 기출문제 먼저 보시죠

 

이 문제는 현수교이며 부정정 구조물입니다. 풀이는 케이블 일반정리를 적용했고, 부정정력은 변형일치법으로 풀어봤습니다. 부정정 구조물의 부재력, 전단력 및 모멘트는 SFD, BMD 로 나타냈습니다. 산정된 부정정력으로 행어와 케이블 장력을 산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수하비 증가 또는 감소에 따라 케이블 장력이 증가하는지, 보강형의 단면력이 증가하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끝으로 수하비 증가/감소에 따라 경제적 관계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케이블 장력 산정 및 수하비에 따른 경제적 효과에 대한 의견을 적는 문제입니다.

 

토목구조기술사 97회 4교시 6번 풀이 보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량 새그비 수하비 케이블 장력
현수교 교량 새그비 수하비 케이블 장력, 반력

 

이상으로 토목구조기술사 97회 현수교 부정정 구조물 해석을 해봤습니다. 다양한 문제를 많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 링크로 케이블 해석 문제도 챙겨가세요!

(링크) [기술고시 기출문제] 케이블 교량, 케이블 해석

(링크) FCM 교량 불균형 모멘트 원인 및 대책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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