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 1방향 슬래브 유효경간 결정하는 방법
보, 1방향 슬래브 유효경간 결정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콘크리트구조기준과 도로교 기준에 따른 유효경간 선정방법을 정리했습니다. 1방향 슬래브 개념 정리부터 콘크리트 구조기준, 도로교에 따른 유효경간 선정방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조계산 중 부재력 산정 시, 유효경간 기준으로 부재력을 산정하여야 합니다. 콘크리트 구조기준과 도로교 기준을 참고하여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조기술사 기출문제입니다.
혹시... 경간, 지간 용어에 헷갈리실까 적습니다. 일반적으로 경간은 교각, 기둥 사이의 순거리를 말하고, 지간은 교각, 기둥 위의 받침부 사이의 거리를 말합니다. 아래 내용은 경간의 유효거리를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콘크리트구조기준에 따른 유효경간 결정방법
1. 받침부와 일체가 아닌 경우
- 유효경간 : 순경간에 보 또는 1방향 슬래브 두께를 더한 값
2. 받침부와 일체이면서 3m 이하 순경간을 갖는 경우
- 유효경간 : 순경간
3. 연속슬래브의 경우
- 유효경간 : 받침부 중심 간의 거리
도로교에 따른 유효경간 결정방법
- 비연속 부재, 연속 부재, 캔틸레버, 받침지지된 보/슬래브로 구분된다. 경간 산정방법은 아래 그림을 참고 바랍니다.
토목구조기술사 114회 기출문제입니다. 유효경간 산정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방향, 2방향 슬래브 구분하는 방법 및 슬래브 설계규정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기술사는 다양한 문제를 보는 게 중요합니다. 아래 링크로 관련 기출문제를 드립니다.
1방향, 2방향 슬래브 구분하는 방법 및 슬래브 설계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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