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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력-변형률 선도, 항복강도, 인장강도, 탄성한계

샐러던트 2023. 4. 5.

응력 변형률 곡선 개념 정리, 항복강도, 인장강도, 비례한계, 탄성한계, 소성구간, 변형률 강화구간, 넥킹
응력 변형률 곡선 구간별 개념정리

구조용 재료인 철골 부재의 응력 변형률 곡선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봤습니다. 개념은 각 용어를 명확히 하는데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응력 변형률 곡선에는 이해해야하는 개념들이 많습니다.

비례한계, 탄성한계, 상위/하위 항복점, 변형률 강화, 넥킹...등이 있는데요, 각 개념을 이해하고 구분할 수 있어야 응력 변형률 곡선을 제대로 그릴 수 있겠죠. 변형 구간별 개념을 같이 이해해봅시다.
 

 

일반 강재의 역학적 성질

한계별 특징

1. 비례한계 proportion limit

- 후크의 법칙(Hook's law)에 따라 외력에 대한 변형이 발생하는 구간으로, 선형적 변형 관계를 갖는다.

1) Hook's law

- 탄성이 있는 재료에 외력을 가하면 변형이 발생하는데, 이때 발생하는 변형은 외력의 크기에 정비례한다는 법칙이다. 이를 식으로 정리하면, F(외력) = k(비례상수) x ∂ (변형) 으로 정리할 수 있다.
 

2. 항복강도 yield strength

1) 상위항복점 upper yield strength

- 소성구간에 이르기 위한 최대 필요 응력으로 항복강도를 말한다. 

2) 하위항복점 lower yield strength

- 소성구간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 필요 응력을 말한다.
 

3. 인장강도 tensile strength

- 재료가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응력으로, 파단 구간인 Necking 현상 전의 응력을 말한다. Necking 면적을 고려한 응력은 더 크게 발생하지만, 이는 불안정하고 변형이 커, 인장강도로 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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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형률 구간 특성

- 응력-변형률 곡선에서 변형 특성에 따라 구간을 탄성, 소성, 변형률 강화, 파괴 구간으로 구분 지을 수 있다

1. 선형구간

- 후크의 법칙이 적용되는 비례한계까지를 선형구간이라고 한다. 이는 탄성구간이면서 응력에 따른 변형이 비례하는 구간이다.

1-1. 탄성구간 elastic

- 응력 변형률 곡선에서 비례한계가 존재하고, 항복점을 지나게 되는데 항복강도까지를 탄성구간이라고 한다. 이는 위에 언급한 선형구간을 포함하며, 탄성구간은 응력에 따른 변형이 (외력 제거시) 회복될 수 있는 구간이다. 탄성구간은 선형구간을 포함하여, 번호를 1, 1-1이라고 표기하였다.
 

2. 소성구간 plastic

- 항복강도를 지나고 응력은 일정한데 변형률만 증가하는 구간이다. 이는 항복강도 이상이 외력으로 발생했더라도 부재가 바로 파괴에 이르지 않고, 변형률 증가에 따른 변형만 나타내줌으로써 시각적으로 사고에 대비할 수 있게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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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변형률 강화구간 strain hardening

- 외력 증가에 따라 부재의 변형률 뿐 아니라, 응력도 동시에 증가하는 구간이다. 항복강도 이상 초과한 하중에 대해, 부재가 변형률과 응력이 동시에 증가하며 저항하는 구간이라고 하겠다.
 

4. 파괴 구간

1) 넥킹현상 Necking phenomenon

- necking은 신체부위의 목과 같이 외력에 의해 가늘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즉, 부재가 가늘어지면서 변형이 시작되는 구간으로 가늘어진 면적을 고려하면 위의 그래프에서 파란색 선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 면적은 명확하지 않고 불안정하므로 일반적으로 응력변형률 곡선에서 반영하지 않는다.

2)  파단구간

- 최종적으로 부재가 끊어지는 구간이다. 넥킹 현상을 지나 마지막 파단에 이른다.


탄성계수 modulus of elasticity

- 탄성구간에서의 변형률에 대한 응력의 비이다. 참고로, 탄성계수는 강재의 강도에 따라 크게 변하지 않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강재의 탄성계수는 Es = 210,000 MPa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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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설계기준 관련 자료는 아래 링크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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