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재 설계기준 강도, 특징, 탄성계수, 푸아송비
구조용 강재, 냉간가공재, 주강의 설계기준강도로 항복강도, 인장강도를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용접하지 않는 부분에 사용하는 강재의 항복강도, 인장강도도 정리했습니다. 또, 강재의 재료 정수인 탄성계수, 전단탄성계수, 푸아송비, 선팽창 계수도 정리했습니다. 학습이나 설계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강재 종류
강재는 구조용 강재 종류 및 성능에 따라, 약자로 표기한다. 약자 뒤에 오는 숫자는 일반적으로 항복강도를 의미한다. 일반 건축물의 경우 주로 사용되는 강재는 SS275, SM275, SM355 가 주로 사용된다. 또한, 충격 및 피로에 대한 필요가 있는 경우 SN355B, SHN355, SN355C 강재가 주로 사용된다. 각 강재의 종류 및 특징은 아래와 같다.
1) SS***
- Steel Structure 약자로, 일반구조용 압연강재를 말한다. 일반 건축물로 SS275 강재가 많이 사용된다.
2) SM***
- Steel for Marine 약자로, 용접구조용 압연강재를 말한다. SM 강재는 용접부에 높은 품질이 요구될때 주로 사용되고 SM275가 가장 널리 사용된다. 높은 강도가 필요한 경우, SM355 강재가 사용된다.
3) SN***
- Steel New Structure 약자로, 건축구조용 압연강재이다. SN강재는 기호 A, B, C 가 붙는데, 이는 충격치에 대한 요구정도를 의미한다. 즉, A는 특별히 충격치를 요구하지 않음, B는 일정 수준 충격치를 요구함, C는 특히 우수한 충격치를 요구하는 강재를 의미한다.
4) SHN***
- Steel H-Beam New 약자로, 건축구조용 압연H 형강을 의미한다. 충격에 의한 파단 및 반복 하중에 대한 피로에 대한 저항성이 좋은 강재이며, 소성변형능력이 우수하여 중요 부위에 사용된다.
2. 구조용 강재의 항복강도, 인장강도
- 주로 사용하는 구조용 강재의 설계기준 강도인, 항복강도와 인장강도를 정리하였다. 일반적으로 판두께에 따라 항복강도의 크기는 다른데, 일반적으로 두께가 증가할수록 항복강도가 감소한다. 그러나 열가공제어를 한 강재인 TMC 의 경우 두께가 40mm 이상을 초과하여도 항복강도의 감소는 없다. TMC 강재는 주로 SM355-TMC 와 같이 TMC를 직접 붙여 표기한다.
1) 항복강도 (fy)
판두께 (mm) |
SS275 | SM275 SMA275 |
SM355 SMA355 |
SM420 | SM460 | SN275 | SN355 | SHN275 | SHN355 |
16 이하 | 275 | 275 | 355 | 420 | 460 | 275 | 355 | 275 | 355 |
16 초과 40 이하 |
265 | 265 | 345 | 410 | 450 | ||||
40 초과 75 이하 |
245 | 255 | 335 | 400 | 430 | 255 | 335 | ||
75 초과 100 이하 |
245 | 325 | 390 | 420 | - | - |
2) 인장강도 (fu)
판두께 (mm) |
SS275 | SM275 SMA275 |
SM355 SMA355 |
SM420 | SM460 | SN275 | SN355 | SHN275 | SHN355 |
75 이하 | 410 | 410 | 490 | 520 | 570 | 410 | 490 | 410 | 490 |
75 초과 100 이하 |
- | - |
3) TMC , HSA 강재 강도
구분 | HSA650 | SM275-TMC | SMA355-TMC | SM420-TMC | SM460-TMC |
항복강도 | 650 | 275 | 355 | 420 | 460 |
인장강도 | 800 | 410 | 490 | 520 | 570 |
3. 냉간가공재, 주강의 항복강도, 인장강도
구분 | SSC275 SWH275 |
SNT275 | SNT355 | SNRT275A | SNRT295E | SNRT355A |
판두께 (mm) |
2.3 ~ 6.0 (SWH275는 12이하) |
2.3 ~ 40.0 | 6.0 ~ 40.0 (SNRT295E 는 22mm 이하) |
|||
항복강도 | 275 | 275 | 355 | 275 | 295 | 355 |
인장강도 | 410 | 410 | 490 | 410 | 400 | 490 |
4. 용접하지 않는 부분에 사용하는 강재의 항복강도, 인장강도
1) 항복강도(fy)
판두께 (mm) |
SS315 | SS410 | SGT275 SRT275 (두께 22mm 이하) |
SGT355 SRT355 (SRT 두께 30mm이하) |
SF490A | SF540A |
16 이하 | 315 | 410 | 275 | 355 | 245 | 275 |
16 초과 40 이하 |
305 | 400 | ||||
40 초과 100 이하 |
295 | - | - | - | - | - |
2) 인장강도(fu)
판두께 (mm) |
SS315 | SS410 | SGT275 SRT275 (두께 22mm 이하) |
SGT355 SRT355 (SRT 두께 30mm이하) |
SF490A | SF540A |
40 이하 | 490 | 540 | 410 | 500 | 490 | 540 |
40 초과 100 이하 |
- | - | - | - | - |
5. 강재 재료정수(탄성계수, 전단탄성계수, 푸아송비, 선팽창계수)
탄성계수(E) MPa |
전단탄성계수(G) MPa |
푸아송비 (ʋ) | 선팽창계수 (α) (1/℃) |
210,000 | 81,000 | 0.3 | 0.000012 |
이상으로 강재의 종류, 강도, 특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설계기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콘크리트 지압강도 (재하판, 설계지압강도) (0) | 2023.05.11 |
---|---|
최대철근비, 균형철근비 공식 유도 (0) | 2023.04.26 |
고강도강/고장력강 특징, 항복강도 산정 방법 (0) | 2023.04.10 |
응력-변형률 선도, 항복강도, 인장강도, 탄성한계 (0) | 2023.04.05 |
1방향, 2방향 슬래브 구분하는 방법 및 슬래브 설계규정 (0) | 2023.04.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