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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림대교 폭발 붕괴 사건 (Crimea Bridge)

샐러던트 2022. 10. 10.

 

10월 8일 새벽 6시에 있었던 크림 대교 붕괴사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기술사 블로그이니 무엇보다 교량 붕괴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겠습니다

 

 

크림대교 개요

언 제 : 2014년 준공

소 유 : 러시아

위 치 : 크림 공화국 케르치 반도 & 러시아 크라스노다르지방의 타만 반도

           (케르치 해협에 위치함)

활 용 : 크림공화국과 러시아의 유일한 보급로로

           현재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남부 전선의 러시아군의 유일한 보급로

 

이런 교량에 붕괴사고가 났습니다, 위치 한번 보시죠

크림대교 폭발 붕괴 사건

(출처 : 구글지도)

자, 사고 개요도 짧게 다뤄보겠습니다

크림대교 붕괴사고개요

언 제 : 2022년 10월 8일 오전 8시경

사 고 : 도로를 달리던 자폭 트럭의 폭발로 인해 콘크리트교 붕괴사고 및 옆 철교를 지나던 유류화물열차에 불이 잇따라 붙은 철교 화재사고

피 해 : 차량 2대 등 인명피해, 콘크리트교 교량 붕괴, 철교의 화재로 인한 손상

 

이 정도로 하고 기술사이니 콘크리트교, 철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교량 타입 : 아치교 (아치교 최대 경간 227m, 여유고 35m)

교량 길이 : 19km

교량 종류 : 4차선 도로교와 2 Line 철도교

시공사 : Story.gazmontazh Ltd(SGM)이라는 회사인데, 어처구니가 없는데 교량 시공경험이 없었던 회사였다고 합니다^^; 당시 시공 보험은 국제보험회사에서 모두 외면했고...작은 크림반도 보험회사가 해줬다고 하네요 ㅎㄷㄷ

설계변경 : 철도교는 당초 더블데크플레이트, 즉 이층교로 설계되었다가 공사기간 문제로 단층 교량으로 변경되었다고 함 (러시아에서 급했던 거죠 ㅎ)

 

사고 후 영향에 대한 생각

교량으로 사용된 철근콘크리트, 철골에 화재가 발생한 것입니다

화재에 직접 노출되게 되면, 콘크리트 철근 철골 모두 원래 갖고 있던 강도보다 약해지기 마련인데요

이때 필요한 것은 화재로 인한 강도 손상의 정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은 상태에서 보급로로 물자 이동을 계속한다면 다른 사고로 이어지겠죠. 원상복구 하는데 수개월이 걸린다고 했으니, 제 생각입니다만 그래도 러시아가 급하니 강도 및 설계 검토를 통해, 가능한 정도의 무게만, 즉 무게를 줄여서 현 상태로 사용할 수도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니면 최소한의 복구공사로 최대한 무게를 줄여서 이용하는 방법도 있겠죠...(현지 기술사들 피곤하겠네요^^;;)

 

이상으로 10월 8일에 발생한 크림대교 붕괴사건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크림대교에 대한 정보도 알고 사건에 대해서도 알아봤는데요, 그것보다 전쟁이 빨리 끝나길 바래봅니다

 

좋은 정보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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